새소식 공지사항

공지사항

메뉴 닫힘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상세정보
제목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소셜 임팩트 게더링 "후속 콘텐츠"
등록일 2020.10.28
조회수 385

우선, 지난 10월 7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 <로컬X소셜 임팩트 게더링>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생생한 경함담과 인사이트가 가득했던 현장을 사진으로 전해드립니다.

방송 송출 시간의 한계로 인해 다루어지지 못한 수많은 질문 중 몇 개를 선발해 # 파타고니아 김광현 차장, # 카카오소셜임팩트 육심나 추가 답변을 "후기 콘텐츠" 형식으로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 시기에도 어려운 걸음 해주신 분들과 유튜브를 통해 멀리서도 뜨거운 관심 보내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로컬 X 소셜임팩트 게더링 - 행사 현장 사진 ]


 


 

 

 

 

 

 


# 파타고니아 김광현 차장 

 

Q1. 활동비 지원 말고도 1인 시위 등 파타고니아 적극적으로 관여한다고 말씀하고 계시는데 실제 파타고니아가 함께 하면서 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A.파 타고니아가   함께   참여한다고   해서   환경   문제에   훨씬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파타고니아가   참여함으로써   저희   고객분들이나   브랜드를   아시는   분들에게   환경   문제를   자연스럽게   소개함으로써 더욱   많은   분들에게   환경   문제에   대해   알리는   효과는   있는     같습니다 .


 

Q2. 파타고니아의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대중이 알고 있는 패션기업 모두가 cost conscious 제품을 제조 및 생산하면 좋겠습니다. 스토어 내에서도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 있다면 (ex 헌 옷 반납 시 재생소재 옷 구매 쿠폰 증정 및 재생 가능한 옷 만들기) 구매 고객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고 좋을 것 같습니다:)


A.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옷을   사기보다   갖고   있는   옷을   오래   입자   파타고니아  Wornwear 캠페인은   매장에서   직접   참여하실     있습니다 일부   찢어지거나   단추가   떨어지거나   지퍼가   고장 나는   것과   같이   수선이   필요한   제품을   매장에   가져다주시면   파타고니아에서   고쳐   드립니다 . ( 경우에   따라   수선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 카카오소셜임팩트 육심나 이사


Q1. 카카오의 좋은 플랫폼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모이는데요, 비슷한 목표를 가진 분들이 서로의 존재를 알고 협업할 수 있으면 시너지가 많이 날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플랫폼을 커뮤니티로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A. 프로젝트100의 참여 유형을 보면, 기존에 형성된 커뮤니티가 프로젝트100으로 이동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커뮤니티성이 좀 더 강화될 수 있는데요, 한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


<전국 동네책방 네트워크>에서 프로젝트100을 활용한 사례입니다. 독립책방을 운영하는 책방 지기들이 프로젝트100을 개설하며, 별도의 매니저 단톡방에 참여 함으로써 다양한 아이디어로 확장되고, 활성화도 잘 된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시즌 1부터 시작하여 시즌 3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운영 시, 매니저와 참여자가 함께할 수 있는 단톡방 기능을 통해 개인의 인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다른 참여자들과의 정보 교류 및 친목 도모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같은 일을 하는 동료와의 연결, 나아가 책을 사랑하는 이용자들과의 연결이 이루어지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며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접점으로까지 확장되는 기반이 마련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100은 매일 매일 나의 습관을 개선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하지만, 단톡방, 응원, 좋아요, 커뮤니티 기능 등을 통해 나를 넘어 함께하는 참여자들하고의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새로운 만남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겠지만, 기존 커뮤니티를 프로젝트100으로 옮겨온 경우 기대 이상의 커뮤니티적 시너지가 발생된다고 생각합니다.   

 

Q2. 프로젝트   성공   인증률을   높이는   넛지나   요소를   추가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

 

A. 카카오프로젝트100은 '참여자 인증률 패턴 분석'을 통해 인증률을 강화를 위한 넛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보완 예정에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용한 장치'에 대해 효과성을 분석하며, 향후 지속할지, 강화할지, 중지할지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검증된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참여자에게 응원의 메시지가 담긴 카카오톡을 발송한 날 인증률이 상승함에 따라 인증률을 올리기 위한 참여 독려 메시지를 정기적으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 인증을 잊지 않도록 '인증알림톡'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기능을 설정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90% 이상 인증률이 2배가량 높은 만큼 더 많은 분들이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 환경/기후 관련 프로젝트의 경우, 커뮤니티(댓글, 좋아요, 매니저 공지 등) 활성도에 따라 인증률이 올라간 것을 확인하였으며 커뮤니티 활동 강화를 위한 장치를 업그레이드 중에 있습니다. 

- 1개의 프로젝트를 참여한 경우보다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우 인증률이 높은 만큼, 참여자가 2개 이상 참여하도록 데이터를 제공하여 참여 독려를 하는 부분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 그 밖에, 7일 연속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을 통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매니저 활동 강화, 좋아요/댓글 기능 활성화, 초반 10일차 이탈률 방지를 위한 장치 및 이벤트, 인증 알림 설정 유도 등 인증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다양한 기능 등을 강화하여

유저들의 일상을 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입니다.  


만족도조사
파일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 확인
사람 메뉴담당자 :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담당자전화번호 : ☎ 조직도 참고
상단으로 TOP